산행기/전라남도

여수 구봉산(386m)-장군산(325m)

산여울 2010. 10. 27. 09:34

ㅇ.산행일자: 2010년 10월26일(4째화요일)

ㅇ.산행지: 여수시 구봉산(386m)-장군산(325m) 산행 및 순천만 갈대밭 탐방

ㅇ.날씨: 맑음

ㅇ.참석자: 대구 산이조치요 산악회52명

ㅇ.산행시간: 오전11시15분~ 오후 1시45분( 2시간 30분)

ㅇ.산행코스: 여수시 신월동 넘너리 버스정류장- 여수신성교회 옆 들머리(금호 아파트 옆)-구봉산 고스락

-한재-장군산 고스락-한영대학-부영 아파트

ㅇ.산행지도

여수시 신월동 버스종점 건너 신성교회 건물 아래쪽 의 좁은골목길 초입 담벼락 에 "구봉산 등산로" 표지판 이  붙어 있는

이 지점 이 "구봉산-장군산 종주 산행" 들머리 입니다. 그 우측 으로는 금호 아파트 건물이 우뚝 높이 서 있는게 보이네요.

골목길로 접어들면 교회 담벼락과 밭 사이로 산길이 이어지고, 뒤돌아 보니 좌측 으로는 금호아파트 와 신성교회 건물

그리고 우측 아래 로는 신월동 버스종점 과  바다가 내려다 보입니다.

10 여분 쉬엄 쉬엄 오르면 각종 운동 시설 과 이정표 가 세워져 있는 첫 전망대 에 올라서게 됩니다.

멀리 돌산도 를 비롯 한려수도 의 섬들 이 올망 졸망 떠있는 시원한 바다 가 펼쳐져 보이네요.

잠시 조망 을 즐기고 산길 을 이으면 10 여분 만에 금호 아파트 갈림길 한곳 을 지나고 등로 우측 묘역 쪽으로

조망 이 열리며 시원스런 바다 조망이 또 펼쳐 집니다.

5 분여후 무덤 2기가 있는 무명봉 에 올라서며 그너머로 또다른 멋들어진 바위 전망대 가 나와

한동안 기념 촬영도 하고 조망도 즐기며 지체 하다 다시 산길 을 잇습니다. 좌측 으로 구봉산 정상부 도 조망이 되네요.

전망대 를 돌아나와 잠시 내려서면 금호아파트 갈림길 과 대주 아파트 갈림길 이 연이어  나오고~~~

몇분 안오르면 등로 우측 으로 또다시 멋들어진 바위전망대 가 나옵니다.

돌산대교 도 멀리 내려다 보이네요.

능선 전체 가 전망대 의 연속 입니다. 몇발짝 안오르면 이젠 좌측 으로 시원한 조망이 열리는 조망처 에

오릅니다. 가막만 너머로 안심산(347.4m) 도 조망되고~~~

바로 아래 로는 한국화약 여수공장도 내려다 보이네요.

잠시후 나타나는 계단을 올라서면~~~

신 돌산대교 와 돌산대교 가 한꺼번에 시야 에 들어 오고~~~

오동도 도 조망이 됩니다.

발길 닿는 곳곳이 전망대 네요. 구봉산 정상부 송신소 철탑이 조망되는 지점 아래

약수터 갈림길 을 한곳 을 지나~~~

7~8 분 더오르면 구봉산 정상부 에 올라 섭니다.

신 돌산 대교 가 더욱 가까이 보이고~~~

KBS 송신탑 시설물 과 정상 0.1Km 를 알리는 이정표 가 보이네요.

몇발짝 돌아 오르면 구봉산 정상 표지석(388m) 이 서있는 고스락 에 서게 됩니다.

산불감시초소 와 태극기 가 휘날리고 있고 구봉산 유래 안내판 도 세워져 있는게 보이네요.

점심 시간도 되었고 하여 이곳 정상부 한켠 에서 시원한 조망을 즐기며~~~

20 여분 의 중식 시간 을 가진뒤 장군산 으로 향합니다.

내려서면 이내 계단 이 나오고 전면 으로 잠시후 오르게될 장군산 을 비롯 그너머 종고산 과 바다 건너 남해도 의

망운산(786m) 까지 아스라히 조망이 됩니다.

제법 긴 계단을 내려서서 5~6분 이면  잔디광장 에 내려 서는데 우리 일행들 일부가 중식 시간을 갖고 있는게

보이네요. 이곳에서 직진하면 310m봉 을 거쳐 대치마을로 가게 되며 우리는 우측 한재 방향 으로 내려서야 됩니다.(독도주의)

조금 내려 가면 정상 에서 바로 내려 오는길 과 합류 하는 삼거리 에 이어 팔각정 쉼터 가 나오고~~~

널따란 등로 를 따라 진행 하면 10 여분 만에 아래로 한재터널 이 관통 하고 있는 한재 에 내려 서게 됩니다.

팔각정 쉼터 와  주차장  그리고 각종 운동기구 와 구봉산 등산 안내도 까지 설치 되어 있는게 보이네요.

바로 맞은편 으로는 밭 울타리 가 가로 막고 있어서, 좌측 으로 약간 이동 하면 맞으편 산길 과 연결이 됩니다.

이내 장군산 등산 안내도 와 만나고 널따란 산길 이 한동안 제법 가파르게 이어 지네요.

20 여분이면  중계탑 이 서있는 장군산 정상부 에 오르게 됩니다.

뒤돌아 보니 조금전 내려섰던 구봉산 정상부 가 어느새 저만치 멀어져 있네요.

중계탑 을 돌아 나가면  바로 장군산 유래 안내판 이 서있는 장군산 고스락(325m) 입니다. 인터넷 검색 을 통해

정상표지 가 없다는걸 알고 미리 준비해간 문암아우 의 작품인 장군산 정상표지판(여수 장군산 325m) 을

장군산 유래 안내판 에 달고 등정기념 개인사진 과 단체사진 을 촬영한뒤~~~

잠시 또 조망을 즐깁니다. 북서쪽 으로 시가지 너머 고락산(335m) 도 보이고~~~

서쪽 으로 멀리  웅천 택지개발지구 도 보입니다.

잠시 조망을 즐긴뒤 본격적인 하산길 로 접어 들며 뒤돌아본 정상부 모습

2 분여 내려가면 아무런 표지 없는 갈림길 한곳이 나오는데, 왼쪽길이 한영대학(한영고교) 방향입니다.

4분여 내려가면 등로 우측 으로 커다란 바위 가 보이고 바로 아래로  하산종료 지점 이되는 한영대학(한영고교) 이

내려다 보입니다.

제법 가파른 내림길 을 따르면 7~8분여 만에 "장군산 등산안내도"  가 세워져 있는 널따란 묘역옆  날머리 임도 에

내려 서게 되고~~~

우측 으로 2분여 이동하면 한영대학(한영고교) 내로 들어서게 되며, 교내를 통과 해서 정문을 벗어나

바로 우측 문설주 옆으로 나있는 샛길로 꺽어 들면~~~

5 분여 만에 돌아 내려오는 아스팔트 진입도로 와 합류 되는 한영대학 입구 삼거리 에 내려 서며

구봉산-장군산 종주 라는 짧은 산행 을 마치게 됩니다.

우측 으로 3 분여 내려가니 부영 3차 아파트 단지 앞에 우리의 애마가  대기 하고 있는게 보이네요.

한참동안 대기 하다가 후미 일행이 모두 도착 한걸 확인 하고는,  모두 버스 에 승차 해서 예정 했던

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으로 이동 갈대숲 탐방에 나섰습니다.

약 1시간여 에 걸친 순천만 갈대숲 탐방을 마침 으로서 오늘 "산이조치요 산악회" 의 창립 첫산행 을 무사히 마치고

이곳 생태공원 주차장 에서 준비 해온 푸짐한 술 과 안주로 하산주 까지 마무리 한뒤 기분좋게 귀가길 로 접어 듭니다.

함께한 여러 산우님들 수고 많으셨고, 다시 한번 대구 "산이조치요 산악회" 의 무궁한 발전 을 빌어 봅니다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