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행기/전라남도

고흥 외나로도 봉래산(410m)

산여울 2010. 4. 14. 16:35

ㅇ. 산행일자: 2010년 4월13일(2째 화요일)

ㅇ. 산행지: 고흥 외나로도 봉래산(410m)

ㅇ. 날씨: 맑음

ㅇ. 참석자: 대구 운용산악회 49명

ㅇ. 산행시간: 오후12시40~ 오후3시(중식시간 포함 약3시간)

ㅇ. 산행코스: 무선국 입구-KT무선국-쉼터삼거리-398m봉-봉래산 정상(봉화대봉)-시름재-삼나무숲-무선국.

ㅇ.산행지도

외나로도 무선국 입구 에  하차 하니 어느듯 중식 시간 이 되었는지라, 주변 에서 점심 식사 를 하고 산행 에 들어 갑니다.

산뜻 하게 포장이 된 아스팔트 길 을 따라 오르니 5분 여 만에 KT무선국 앞에 도착 합니다.

무선국 앞에는 선답자 들 의 산행기 에서 본것 과는 달리 주차장 이 널따랗게 잘 닦여져 있고 대형 버스 도 한대 주차 해 있네요.

이곳까지 버스 를 타고 올걸 그랬습니다.

전세버스 기사님 께 핸폰 을 해서 이리로 올라 와서 대기 하라고 하고는 무선국 좌측 임도 를 따라 들어 가며 본격적 인 산행 에

들어 갑니다.

1분 여 면 체육시설 들 이 있는 쉼터 삼거리 에 닿는데 "봉래산 유래" 안내판 과 이정표 등 이 세워져 있네요.

우측 직진 하는 길로 진행 합니다.

정비 가 잘 되어 있는 등산로 를 따라 진행 하노라면~~~

간간히 고흥군 보건소 에서 세워놓은 좋은 문구 들 이 씌어 있는 팻말 들 이 보입니다.

기암들 도 가끔 나타나고~~~

좌측 아래 로는 예내저수지 와 그너머 바다 까지 시원스럽게 조망 이 됩니다.

곧 이어 산불감시 초소 봉 에 닿고~~~

다시 나타나는 집채만 한 바위 를 우회해서 통과 합니다.

능선길 우측  으로는  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이 시원스럽게 펼쳐 집니다.

또다시 나타 나는 거대한 기암 틈새 로 빠져 나가면 바위 전망대 위로 올라서게 되고~~~

발아래 로는 이곳 봉래산 의 명소 로 자리 매김한 삼나무 와 편백나무 수림 이 전개 됩니다.

한려수도 도 시원스럽게 조망 이 되네요.

예내 저수지 와 멀리 우주 과학관 이 내려다 보이는 바위 전망대 에서 포즈 를 한번 취해 본후~~~

암릉길 을 따라 진행 하노라니~~~

예쁜 진달래 꽃들 이 활짝 펴서 자태 를 뽐내고 있습니다.

우측 아래로는 내초 마을 과 외초마을 의 평화로운 모습 들 이 내려다 보입니다.

계속해서 암릉길 을 이어 가노라면~~~

집채 만한 바위들 이 잇달아 나타 납니다.

잠시 내려 서면 안부 에 이르고~~~

한차례 치오르면 삼각점 이 있는 398m(393m)봉 에 올라 섭니다.

우측 아래 로는 염포 해수욕장 과 외초리 일대 가 내려다 보입니다.

계속 해서 산길 을 이으면  큰바위 를 두부 처럼 사각 으로 반듯 반듯 하게 잘라 놓은듯한 암괴 도 나타나고~~~

바로 좌측 아래 로 짙푸른 수면 의 예내 저수지 와 더 넓은 삼나무,편백나무 수림 이 어우러져 이국적 인 풍광 을 연출 하고 있습니다.

얼마 안가 옛봉화대 터 인 봉래산 고스락(410m) 돌탑 옆에 오르게 됩니다.

조망 이야 말 할 것 도 없고~~~~~

준비해간 문암 아우 의 작품 인 정상표지판 을 부착 할 만한 적당한 나무 가 보이지 않아 고흥군 보건소 에서 세워놓은 안내표지판 에

부착 하고는 정상 등정 기념 사진 을 남깁니다.

잠시 내려 가면 이정표 삼거리 지점 에 이르고~~~

평탄 한 산길 을 잠시 따르면~~~

잠시후 용송(龍松) 에 닿는데, 용송 의 유래 와  2003년 태풍 매미 의 피해 를 입어 아깝 게 죽어 버려 고사목(故死木) 상태 로

지금까지 보존 되어 오고 있다는 안내빗돌 과 이정표 가 바로 옆에 세워져 있네요.

비록 고사목 이긴 하나 그 밑둥치 가 용처럼 비비 꼬여 있는게 범상치 않습니다.

용송 에서 잠시 지체한뒤 내려 가면 이내 널따란 공터 로 이루어진 시름재 에 내려 서는데,

전면 으로는 출입통제 경고판 이 부착된 철조망 펜스 가 길게 쳐져 있어서 마치산 으로의 진행 은 불가 합니다.

아마도 우주 센터 구역 내에 속하는 모양 입니다.좌측 철조망 따라 나있는 시멘트 포장 수렛길 을 잠시 따르면~~~

몇발짝 안가 많은 표지기 들 과 함께 좌측 으로 산길 이 열리는데,

이쪽 으로 꺽어 들어 진행 하면~~~

3분 여 만에 돌아 나오는 임도 와 다시 합류 가 되고~~~

아름다운 봉래산 의 경관 을 감상 하며 비포장 임도 를 따르 노라면~~~

2분여 만에 이정표 와 함께 좌측 삼나무 수림 안 으로 들어가는 갈림길 이 나옵니다. 그대로 직진 해서 임도 를 따르게 되면

오늘 의 하일 라이트 구간 이랄 수 있는 삼나무,편백나무 수림 을 못보고 바로 우주센터 로 가게 됩니다.

좌측 길 로 내려 서면 이내 삼나무 수림 안으로 들어 가게 되고~~~

수령 이 8~90년 이나되고 밑둥치 의 직경 이 한아름 이나 되며 키가 30m이상 이나 되는 삼나무, 편백나무 들이 빽빽하게 들어찬 삼림욕장

안으로 통과 하게 됩니다.

우리 몸 에 유익 하다는 피톤치트 라는 천연 항균 물질 이 오후 12시~2시 사이 에 제일 많이 방출 된다고 해서

천천히 아주 천천히 쉬어 가며 통과 합니다.

나무둥치 가 붉은 빛 을 띤 것은 편백나무 입니다.

삼나무 숲 유래판.

이런 거대한 삼나무,편백나무 단지 는 우리 나라에 몇곳 이 안되는 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.

숲 을 벗어나 조금만 진행 하면 등산로 표지판 과 함께 갈림길 이 나오는데, 우측 아래길 은 지형도 상 의 "외딴집"으로

가는길 인듯 하나 지금 외딴집 은 헐어 버리고 그 집터 에는 작은 나무 들 이 심겨져 있으며 돌담 이 집터 였슴 을 알려 줄 뿐입니다.

완만한 산허리 길 을 따르다 뒤돌아 보니 삼나무 숲이 정말 아름답습니다.

우측 아래로 예내 저수지 가 지척 입니다.

등산로 표지판 에서 20 여분 산허리 완만한 길 을 따르면 출발 지점 이었던 운동시설 이 있는 쉼터 삼거리 에 닿고~~~

잠시 임도 를 따라 나가다 잠시후 관람 하게될 우주 과학관 을 줌 으로 한번 당겨 보았습니다.

이내 KT무선국 앞 주차장 에 닿으며 짧지만 알찬 봉래산 산행 을 마감 하고,

전 회원 이 하산 완료 한뒤 다시 버스 에 승차.멀지 않은 우주 과학관 관람 을 위해 출발 합니다.

우주 과학관 야외 정원 에 우뚝 서있는 대한민국 우주선 나로호 모형.

하산주 안주 로 특별 주문 해서 녹동 수협 에서 공수 해온 싱싱한 회 를 곁들인 소주 로 하산주 를 즐긴뒤

우주 과학관 내부 를 두루 두루 관람하고 기분 좋게 대구 로 향합니다. 오늘 정원이 초과 될 정도 로

많이 참석 해주신 정회원 및 동참회원 모든 분들 에게 진심 으로 감사 하다는 말씀 을 드립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