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행기/경기도

서울 과천 성남 의왕 굴바위산(194m)-청계산(615m)

산여울 2009. 10. 16. 17:28

ㅇ. 산행일자: 2009년 10월15일(목)

ㅇ. 산행지: 서울 과천 성남 의왕 굴바위산(194m)~청계산(망경대 615m)

ㅇ. 날씨:맑음

ㅇ. 참석자: 대구 산이좋아 산악회 33명

ㅇ. 산행시간: 오전11시20분~오후 4시40분( 대공원 관람시간 1시간20분정도 포함.5시간 20분)

ㅇ. 산행코스: 서울 만남의광장-트럭터미널쪽 청계산 등산로 들머리-굴바위산-옥녀봉-매봉-청계산 망경대

-석기봉-절고개 능선분기봉-서울대공원

ㅇ. 산행지도

경부고속도로 의 양재IC 를 빠져 나와 도로 고속도로 로 돌아 올라가 하행선"서울 만남 의 광장" 에서 산행 을 시작합니다.

일행중 일부는 만남의 광장 휴게소 건물 뒤쪽으로 돌아나가면 나오는 지하통로를 통해서, 필자 포함 일부는 만남 의 광장 뒤쪽 양재 IC 부산방면 진입도로 를 따라 약간 이동 하다가 ~~~

우측 트럭 터미널 뒷길로 들어서서 잠시 진행 하면~~~

청계산 등산로 안내도 와 이정표가 서있는 들머리 를 만납니다.

지역민 들 이 많이 이용 하는듯 반들 반들 잘 발달된 완만한 등로 를 따라 천천히 오르면, 18분 여만에 우측에서 올라 오는 또 다른 등로 와 합류 하는 삼거리 지점에 이르는데~~~

이정표 와 청계산 등산 안내도 가 세워져 길을 안내 하고 있네요. 좌측 방향 잘 발달 된 등산로 가 청계산 방면 이나~~~

바로 앞의 굴바위산 고스락(194m)을 찍고 오기 위해 정면 봉우리 쪽 소롯길을 따라 오르면 2분여 만에 삼각점 이 자리한 굴바위산 고스락 에 올라서는데~~~

바로옆 나무에 우리일행 중 선두그룹 에서 필자가  미리 표지판 맨 인 김문암 아우 에게 제작 의뢰를 해서 준비 해온 굴바위산 정상 표지판 을 부착 해놓아 정상 등정 기념 사진을 찍고는 되내려와 다시 청계산 쪽 등로를 이어 갑니다.

완만한 등산로는 맨발로 걸어도 좋을 정도로 잘 정비가 되어 있고, 8분 여만에 벤치 시설 들이 있는 제1 솔밭쉼터 에 이르니 지역민 들인 듯한 등산객 들이 한가롭게 담소를 나누며 쉬고 있는 모습들 이 보입니다.

입맞춤길 갈림길 도 지나고~~~

바람골 갈림길 이 있는 제2솔밭 쉼터 도 지나~~~

임꺽정 길로 접어듭니다. 그 옛날 임꺽정의 산채 가 있었던 청계산 이 바로 이산 이었든가요?

10여 분 후 옥녀봉(375m) 에 올라서게 됩니다.

과천시 와 관악산 쪽 조망이 시원하게 터집니다.

원터골쉼터 갈림길 부근에서 25분 여 의 중식시간 을 가진뒤 다시 능선길 을 이으면 10여분 후 원터고개 사거리 에 내려 서는데 우측 서울 대공원 방면 으로는 철책 울타리 와  문 으로 차단이 되어 있네요. 여기서 부터 매봉 오름 나무계단이 시작 됩니다.

20여분후 목재데크 로 된  조망대 쉼터를 지나고~~~

5분후 돌문 바위 를 지나는데,이 돌문 바위 를 3바퀴 돌면 한가지 소원은 들어 준 다고 하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답니다.

잠시후 표지석 이 서있는 매바위고스락(578m) 에 올라 다시 한번 조망을 즐긴뒤 약 100m 정도 떨어져 있는 매봉 으로 향합니다.

이내 매봉고스락(582.5m)에 올라  일행 몇명과 더불어 매봉 등정 기념 사진을 남기고 다시 출발 능선길을 이으면~~~

잠시후  관악산이 시원하게 조망되는 전망봉  한곳 을 거쳐서~~~

옛골 갈림길 이 있는 혈읍재 에 내려 섭니다.

제법 가파른 사면길 을 치고 오르면  비로소 정상부에 군사시설 이 자리잡고 있는 청계산정상부 망경대(615m 등정 불가) 직전 갈림길에 이르는데,여기서는 좌우 어느쪽으로 우회 해도 망경대를 지난 석기봉 에서 만나게 되나, 우리는 굳이 직진 으로 잠시 치고 오르니 바로 군시설 철조망옆 암봉 인 망경대 어깨부분 에 올라서게 됩니다.정상 을 대신한 이곳 암봉에서 정상등정 기념사진을 남기고는 철조망 따라 나있는 가파른 암릉길을 로프 도 이용해 가며 조심 조심 내려 서노라니~~~

지금 한창  예쁘게 물든 단풍 들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.

단풍 2

단풍3

한동안 망경대 군시설 철조망 울타리 를  에돌아 오른 석기봉 에서 내려다 본 관악산쪽 정경.서울대공원이 손바닥안  처럼 훤히 내려다 보입니다.

뒤돌아본 망경대 방면 경관.

석기봉 고스락(608m) 에서 포즈 를 한번 취해 봅니다.

석기봉을 뒤로 하고 내려서면 잠시후 널따란 헬기장에 이르고~~~

헬기장 에서 되돌아본 석기봉 전경.

헬기장 우측 으로 나있는 산길을 따르면 5~6분후에 널따란 공터에 이릅니다.이정표 의 이수봉 방면 으로 진행하면~~

통나무 계단길 을 따라~~~

절고개 능선이 분기해 나가는 분기봉 갈림길 에 올라서는데, 이곳에서 희망 하는 사람 들은  좌측 으로 10여분 거리의 이수봉(545m)을  다녀 와도 무방합니다.우리 일행은 바로 우측 절고개 능선으로 향합니다.

우측 절고개 능선 으로 잠시 내려 서면 대공원 쪽 이 시원하게 조망 되는 전망대 한곳에 서게 되고~~~

10여분후 선두 일행이 땅바닥에 표시 해둔 지점 인~~~

아래 소나무  부근에서  우측 대공원 쪽 으로 내려서게 되는데, 출입통제 구역을 몰래 내려 가는지라  약간 은 양심 의 가책이 느껴집니다만 어쩔수 없네요~~ㅎㅎㅎ 죄송합니다.

10여 분후 대공원내 산책로와 합류 하고~~~

잠시후 만나는 이정표 있는 갈림길에서 왼쪽 저수지 샛길입구 쪽으로 진행 합니다.

한적 하고 아름다운 산책로를 한동안 따르면~~~

조절 저수지 옆을 통과 하게 되고~~~

이후 서울 대공 원내 여기 저기 별의별 동물 들을  다 관람 한뒤~~~

가을 이 짙어가는 대공원내 아름 다운 풍치를 감상하며 공원 을 빠져 나갑니다.

대공원내 정경

산양 우리

동물원 입구 쪽으로 빠져 나와 한컷 해봅니다.

입구 주변의 아름다운 모습

과천 저수지를 가로질러 주차장 으로 향하면서 뒤돌아본 서울 대공원 모습. 멀리 청계산 정상인 망경대 가 우뚝 솟아 있는게 보이네요.

드넓은 과천 서울 대공원 주차장 한켠에 우리의 애마가 주차해 있는게 보이고 일찍 내려온 일행들 이 벌써 하산주를 즐기고 있는 모습 이 보입니다. 모든 일정을 마무리 하는 싯점입니다.

가을도 이제 중반으로 치달아 가는 듯 합니다.

가을 나들이 하듯이 가볍게 산행 을 끝내고, 서울 대공원도 관람 하는 보너스 까지 챙기는 일석 이조 의 테마산행 을 기분 좋게 끝냅니다.

산이좋아 산악회 회원님 들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