산행기/경상북도

[스크랩] 포항 죽장 구암산(807m) 산나물 산행

산여울 2009. 5. 4. 13:55

   ㅇ.산행일시: 2009년 5월3일(첫째일요일)

   ㅇ.산행지:포항시 죽장면 구암산(807m)

   ㅇ.날씨: 맑음

   ㅇ.참가자: 성동산악회 8명

   ㅇ.산행시간: 오전 10:59분~오후4시52분(약6시간 : 산나물 산행이라 산행시간은  별의미 없슴)

   ㅇ.산행코스: 백고개-포항시경계 분기봉(785m)-구암산 정상(807m)-611m봉 갈림길-점말-상사리 마을회관.

 

   ㅇ.산행지도

  

 

 차량2대중 1대는 하산지점인 상사리 마을회관 앞에 갖다두고 와서 백고개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.

 

산나물이 좀 있을려나 기대를 하면서 완만한 산길을 따라  전후좌우 살피면서 진행하나 가뭄 탓인지 아직은 별로 눈에 띄지 않네요~~~

 

675m봉을 넘고~~~

 

 낙엽이 푹신하게 깔린 평탄한 곳에서 어쨋거나 민생고 부터 해결합니다. 복분자주 에 가시오가피주,와인 등 다양한 종류의 술들이 배낭에서 나오고, 점심식사 자리는 아주 가축적인 분위기로 화기애매 하게 무르익어 가네요~~

 

약 1시간에 걸친 느긋한 중식 시간을 끝내고,배도 든든하게 채웠겠다 반주로 기분도 제법 알딸딸~~~ 가벼운 발걸음으로 다시 나물산행에 들어갑니다. 임도도 건너고~~~

 

다시 산길로 접어들자  멋진 소나무가 자태를 뽐내고 있어서, 그앞에서 모두들 폼을 한번 잡아봅니다.

 

다시 산행은 계속이 되나 아직 까지는 별로 산나물이 보이지 않아,산행지를 선정한 책임자 로 은근히 걱정도 좀 되네요~~~

 

이리 기웃 저리 기웃 하며 산행은 계속이 되고~~~

 

지금까지 걸어온 팔공기맥 마루금에서 좌측으로 포항시경계 가 분기되는 785.4m에 올라섭니다.

 

좌측으로 꺽어 한동안 오르내리다 한차례 치오르면,폐헬기장 으로 이루어진 구암산 정상(807m)에 오르는데,J3클럽 과 후배 산꾼들인 귀걸이 일당들이 부착해둔 작은 정상표지판  2개가  우리일행을 반기는군요.

 

구암산 정상 삼각점.정상 일대에서 다래순 을  제법 채취 하고~~~

 

다행스럽게도 정상 바로 아래 벌목지대 사면 일대 에서  단풍취,참취.미역취,부지깽이,우산나물 등등  제법 많은 산나물 들을 채취하여 모두들 한배낭 씩 가득 채우고~~~

 

하산길로 접어 듭니다.

 

하산길에 뒤돌아본 정상부 일대.수종 갱신 작업을 하는지? 아니면 어떤 용도로 개간을 하는지?  온통 벌목이 되어 있는 산사면이 머리를 빡빡 밀어 놓은 것 처럼 보기에 흉합니다.

 

국제 신문 표지기 를 참조 해가면서 진행 하다 가 점말 하산길이 열리는 삼거리에 도착.후미일행을 위해 전면 포항 시경계 마루금 쪽으로 나무가지 등으로 차단 해놓고 좌측 급사면길을 내려갑니다.

 

무덤 몇기를 지나서 17분여 만에 점말 독농가 앞으로 내려서고~~~~

 

수렛길 을 따르면 지금 한창 꽃이 만개한 사과 과수원들 을 계속해서 우측으로 끼고 나가게 되고~~~ 

 

15분 여 만에 차량 1대를 주차 해둔 상사리 마을회관 앞에 닿으며 오늘 일정을 마무리 합니다.

 

다행스럽게도 각자 만족 할 만큼 산나물을 채취.소기의 목적은 달성 한 터라 아주 만족한 산행이 되었습니다.

성동 회원님들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.

    

출처 : 등산하는사람들 [ 화랑산악회 ]
글쓴이 : 산여울 원글보기
메모 :